오히려 좋아..

상황이 나쁘게만 흘러가는 것 같을 때 외쳐보자.. .

궁금한 마음으로 포트폴리오 보기

글/🐕🐾 일기

[🐕🐾일기] 프로그래밍을 잘한다라는 것에 대하여.. 라는 말이 있듯이..

junha6316 2021. 11. 25. 21:16

 

있드시..

요즘은 프로그램을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한다. 주니어로서 좋은 지향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름대로 내린/ 결론을 짧게 적어보자면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유지하는 복잡한 구현을 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 정도가 될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아키텍쳐나 다른 기술들이 전제가 되어야하지만 이 이야기는 좀더 더 넓은 범주에서 다루고 싶다. 여기서 이야기 할 것은 프로그래밍 오직 그 자체이다.

 

위에서 적은 문장을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그리고 "'복잡한 구현" 이다.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어디서 많이 들어보지 않았는가? 바로 클린한 코드를 작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코드를 클린하게 작성하는 것을 축구 선수의 역량에 비유하자면 선수의 개인기가 좋은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축구 선수는 화려한 개인기로 경기를 풀어나가지만 개발자는 클래스와 함수로 전체 시스템을 풀어나간다. 전체 시스템을 나만의 시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다.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화려한 개인기라면 "복잡한 구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축구선수로 치면 일종의 기초 체력과 같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구현이 되어야한다. 아무리 화려한 개인기를 갖고 있다고 해도 기초 체력이 없이면 경기를 제대로 뛸 수 없는 것처럼 복잡한 구현을 하지 못하면 도무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 아무리 멋진 디자인 패턴과 클래스를 사용해서 코드를 작성해도 동작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라는 것이다.  

 

이 둘을 잘하는 법은 무엇일까? 좀 알려주세요...